tv팟 아이폰 앱의 새로운 기능을 소개합니다.

Working 2009/02/24 20:47





오늘 앱스토어에 제출하여서 실제로 사용하실 때까진 어느 정도 시간이 걸릴지 알 수는 없습니다만 이번 추가된 기능을 소개하려고 합니다. 이 기능이 추가되면서 버젼은 1.2가 되었습니다. 흐흐흐흐 0.1이나 올릴 것인지는 잘 모르겠습니다만... 그래도 꽤 큰 변화니까요.

제 twitter를  following하시는 분들은 이미 알고 계신 부분의 변화입니다. 바로...




가로보기 모드의 지원!




입니다. 간단해 보이지만 그게 그렇지가 않습니다. :)
아이폰,아이팟 터치에서 tv팟이나 YouTube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다 아실 겁니다. 동영상 플레이 중 기본 비디오 플레이어와는 달리 회전이 지원되지 않습니다. 원래 지원하는 컴포넌트 자체가 그렇스니다. 그렇다보니 아에 기본 UI에서 회전을 지원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. 거기다가 위의 내비게이션바와 탭바를 같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회전은 참 애매한 경우가 많죠. 그렇다보니 탭바는 그냥 두고 안만 돌린다던가 다양한 꽁수들이 나오고 있습니다. 지원하지 않는 것이 속편하죠.

기존 컴포넌트를 사용해선 안되니 수정하라고 하실 수 있습니다만 그게 엄청 일이 많은데다가 ui변경 정도야 쉽지만 회전까진 좀 어렵겠더라구요. 

그럼 회전이 지원되지 않으니 음악어플리케이션처럼 커버플로우를 구현하는 것은 어떠냐고 하시겠지만 커버플로우는 기본 SDK에 포함은 되어 있습니다만 공개된 컴포넌트가 아닙니다. 사용할 수 없는 것이고 사용할 경우 앱스토어에서 받아주지 않습니다. 그럼 바닥부터 새로 만들지? 라고 하시겠지만 그 부분도 조금 문제가 있습니다. 커버플로우와 혼동을 가져올 수 있을 정도로 잘 구현하게 되면 혼동을 준다는 이유로 받아주지 않습니다. 당연하죠. 모바일이니 그러한 제약은 이해할 수 있는 범위입니다. 그러해야 하고 말입니다.

그러면 tv팟 애플리케이션은 어떻게 했을까? 이 애매한 상황을 다 해결을 하긴 했으니 제출했다고 할 텐데 말입니다. 새로운 UI를 꾸몄습니다. 이름하여





필름뷰


아무래도 기존 메타포가 있는 UI가 이해하기 쉬운 것은 당연합니다. 그래서 동영상을 필름을 훌터보듯 고를 수 있도록 구현했습니다. 당연 가로로 놓으면 UI가 바뀝니다. 엄청나게 빠른 속도도 자랑거리입니다. 어떻게 구현했는가는 비밀? 하여간 살짝 발상의 전환을 해서 기존의 최적화를 위한 루틴은 거의 다 살렸습니다. 일단 UI를 한번 볼까요?






제 개발용 아이팟 터치입니다. Daum tv팟이 보입니다. :)
살짝 터치해서 실행하면






오늘은 tv팟 탑에 아기가 걸렸었군요.
탑에 노출되었던 6개의 동영상이 보입니다. 
음 이제 아이팟을 가로로 움직여볼까요?
짜잔!






애니메이션 효과와 함깨 나타나는 UI입니다.
필름형태로 나오고 거기 대표 이미지와 제목이 나옵니다.
이제 슥슥 이동하면서 볼 동영상만 정하면 됩니다.






흐음 무얼 볼까요? 스윽 스윽






저야 당연히 어여쁜 아가씨가 나오는... :)
이 UI는 모든 탭에서 다 지원이 됩니다. 검색도 포함해서 말입니다.






요즘 한창 뜨고 계신 장기하!
(개인적으로는 언니내 이발관이 더 잘했다고 봅니다만)






이제 머 볼지는 슥슥 손가락을 튕겨가며 룰루랄라!


tv팟 애플리케이션 사용에서 가장 큰 문제 중 하나였던 동영상을 보고 다음 동영상을 보려고 할 때 뚝뚝 끊이던 사용성의 문제는 이 기능으로 해결이 되지 싶습니다. 다음 버젼은 1.25가 될 예정이고 그 때는 자잘한 문제되는 부분을 해결하고 최적화에 집중할 생각입니다. 1.3에 무얼 할지는 이제 고민해보죠. :) 댓글 지원이 가장 크겠습니다만. :)

다음 포스팅이 "예제로 시작하는 아이폰 개발"소개가 될지 오늘 오픈한 새로운 서비스가 될 지는 모르겠습니다. 둘 다 기대해 주셔요!





posted by dreaming